웹마스터 도구 사용 가이드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의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사용방법에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과 정보는 2014년 7월 현재의 정보입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사이트의 운영자가 구글 검색결과 실적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내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구글에 어떻게 수집되고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사이트를 보다 검색 친화적이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의 각 메뉴별 설명을 아래 탭을 눌러 확인하세요.

  • 가입 방법

    1)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려면 일단 구글 계정(지메일 계정)이 있어야합니다. 만약 없는 경우 gmail.com에서 무료 구글 계정을 만드세요.
    2) 웹마스터 도구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

    3) 위 링크를 눌러 이동한 후,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고, 사이트의 URL을 입력합니다.

    add_a_site

    4) 사이트를 추가하였으면 본인이 사이트 관리자임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사이트에 파일을 올릴 줄만 안다면 웹마스터 도구의 안내말을 따라 진행하시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쉬운 두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권장 방법
      • 웹마스터 도구에서 주는 html 파일을 내려받아서 사이트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google1a2b3c4d5e6f7890.html 과 같은 이름의 파일을 다운로드하게 할 것 입니다. (실제 파일명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이를 다운 받아서 http://www.example.com/google1a2b3c4d5e6f7890.html 에 업로드 한 뒤, 웹마스터 도구의 인증 페이지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자로 인정됩니다.
    • 대체 방법 – HTML 태그
      • 홈페이지에 구글에서 만들어주는 메타 태그를 삽입하여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메타 태그의 내용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홈페이지의 <head> 태그 안에 아래와 같은 메타 태그를 넣고, 웹마스터 도구의 인증 페이지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 소유자로 인정됩니다.

    5) 등록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목록에 사이트가 뜹니다.
    6) 만약 다른 계정에 관리자 권한을 주고 싶으면 우측 상단의 ‘사이트 관리’ 메뉴에서 ‘사용자 추가 또는 삭제’ 버튼을 누르고, ‘새 사용자 추가’ 버튼을 눌러 다른 계정의 이메일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해당 사용자에게 모든 관리 권한(‘전체’)을 줄 수도 있고, 제한적으로 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다른 업체를 통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운영자에게 1~5번의 방법을 통하여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라고 안내하고, 6번의 방법으로 본인을 관리자를 추가해달라고 요청하십시오.

    이렇게 사이트 등록을 마쳤다면 특별한 준비나 기다림 없이 사이트 정보를 바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크롤링: 내 사이트가 올바르게 수집되고 있는가?

    ‘크롤링’ 메뉴에서는 구글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어떻게 수집하고 있는지, 오류는 없는지 등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crawl_menu
    (‘URL 매개변수’ 항목에 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왠만하면 건드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롤링 오류

    구글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데 오류가 있는 경우 그 정보가 이곳에 나타납니다. 오류의 유형으로는 ‘사이트 오류’와 ‘URL 오류’로 나뉩니다.

    사이트 오류: 사이트 설정에 문제가 있어서 크롤링에 오류가 있는 경우 그 정보가 여기 나타납니다. 구글이 DNS 서버나 웹 서버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robots.txt를 읽을 수 없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crawl_error_site

    예) 2014년 2~3월에 10% 이내의 DNS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게 문제는 없는 경우입니다.)

    URL 오류: 크롤링 오류가 있는 URL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URL을 클릭하면 해당 URL이 각각 어떤 오류로 크롤링이 되지 않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크롤링이 되어야 하는데 되지 않는 페이지가 있는지, 그렇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예) 이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페이지가 65개가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seminars/part2라는 주소(URL)가 발견되었는데, 2014년 4월 6일에 크롤링을 시도했으나 실제로는 페이지가 없는 것으로 (404 오류) 판단되었습니다. 표에서 해당 URL을 누르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예) 이 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는 페이지가 65개가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seminars/part2라는 주소(URL)가 발견되었는데, 2014년 4월 6일에 크롤링을 시도했으나 실제로는 페이지가 없는 것으로 (404 오류) 판단되었습니다. 표에서 해당 URL을 누르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크롤링 통계

    이곳에서는 크롤링 관련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90일 동안 크롤링 된 페이지 수, 다운로드 크기, 한 페이지 당 다운로드 소요시간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크롤링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Fetch As Google

    Fetch As Google(구글이 되어 [페이지를] 가져오기)는 구글의 입장에서 특정 페이지를 크롤해보는 기능입니다. 실제 페이지의 주소를 넣으면 구글이 페이지를 크롤링하여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크롤링 작업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보여줍니다.

    • 서버에서 반환한 HTTP 응답
    • 크롤링 요청 날짜와 시간
    • HTML 코드
    • 페이지에 있는 텍스트의 첫 부분 (100KB)

    이 기능을 크롤링 오류를 진단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 내 페이지가 크롤링이 제대로 되어야하는데 ‘크롤링 오류’ 페이지에 나타났다면, 이곳에서 실제로 크롤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만약 크롤링이 성공적으로 진행된 경우, 원한다면 구글 색인에 직접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는 한달에 10개로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 크롤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경우에는 위의 정보를 확인하여 원인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예시입니다.

    1) 크롤링 하고 싶은 내 사이트의 페이지 주소를 ‘가져오기’ 주소에 위와 같이 입력하고,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크롤링 가능한 경우입니다.)

    fetch_as_google_1

    2)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래 표에 내가 요청한 페이지가 성공적으로 가져왔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fetch_as_google_2

    3) 해당 열을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주소, 일시, 페이지를 다운로드하는 데 걸린 시간, 웹 서버의 HTTP 응답, 그리고 실제 페이지의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 응답을 보고 웹 서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였는지 알 수 있으며, 페이지의 콘텐츠를 살펴보고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fetch_as_google_3

    4) 다음은 ‘크롤링 오류’에서 오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던 seminars/part2 페이지를 가져오는 것을 시도했을 때 나타나는 메시지입니다. (이 페이지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보시다시피 ‘찾을 수 없음’이라는 상태가 표시됩니다.

    fetch_as_google_4

    차단된 URL

    내가 설정한 robots.txt가 예상대로 잘 작동하고 있는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robots.txt의 콘텐츠를 확인하고 URL을 넣어보고 테스트함으로써 robots.txt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메뉴에서 테스트하며 변경된 robots.txt의 내용이나 사용된 URL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1) 페이지에 들어가면 현재 robots.txt의 설정 상태와 이로 인해 차단되어 구글이 접근하지 않은 URL의 수를 볼 수 있습니다. 차단된 URL의 숫자가 예상한 것보다 비정상적으로 많다면 차단 설정이 잘못 되어있지는 않은지, 사이트의 구조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또는 모르는 사이 알 수 없는 페이지가 많이 만들어진 건 아닌지 원인을 파악하여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robots_1

    2) 해당 robots.txt를 사용했을 때 실제로 의도한대로 차단(또는 공개)이 잘 되는지 확인하려면, 아래칸에 URL을 직접 넣고 ‘테스트’ 버튼을 눌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 테스트임으로 실제로 크롤링이나 색인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robots_2

    3)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robots_3

    Sitemaps (사이트맵)

    사이트맵을 사용하면 구글이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있는 페이지 정보를 구글에 알릴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에 페이지의 목록을 담아두고, 구글에 노출시킴으로써 구글이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의 존재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는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테스트하고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생긴 오류나 경고를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 새로 생긴 페이지의 경우 페이지로 향하는 링크가 없어서 구글의 검색 로봇이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페이지를 사이트맵에 포함하여 구글에 알려줍니다.
    • 만약 페이지가 크롤링이 되지 않았는데 오류도 없는 상황이라면 구글에 발견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정리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해결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동적 콘텐츠 등 검색 로봇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콘텐츠의 경우에도 사이트맵을 사용하여 구글에 알려줄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모든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사이트맵에 포함된 페이지의 모두가 구글 색인에 포함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사이트맵을 토대로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고 크롤링 일정을 개선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만드는 작업은 어렵지 않으며 만들었다고 해서 손해볼 일도 없으므로 사이트맵을 작성,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 Google 색인: 내 사이트가 올바르게 색인되고 있는가?

    ‘Google 색인’ 메뉴에서는 사이트의 콘텐츠(페이지)가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구글의 색인에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dex_menu

    색인 상태

    이곳에서는 구글에 색인된 페이지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1년간의 추이를 보여줍니다. ‘고급’ 그래프에서는 robots.txt로 차단되어 색인되지 않은 페이지 수와 삭제된 페이지 수를 볼 수 있습니다.

    • 정상적인 경우에는 안정적으로 색인된 숫자가 상승해야합니다.
    • 숫자를 확인하고 실제 사이트 내의 페이지와 대략 비슷한지 확인합니다.
      • URL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적다면 무언가 설정이 잘못 되어 (meta noindex등) 페이지의 색인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URL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많다면 내가 모르는 중복된 콘텐츠가 있거나, 자동 생성 페이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명백한 경우 구글에서 메일을 발송하므로, 메일 알림을 설정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사이트에 큰 변화가 없었는데 색인된 페이지 수가 급감하거나 급증하였다면, 사이트 구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우, 서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잘못된 설정으로 인해 구글이 콘텐츠에 접근하는 데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 robots.txt로 인해 차단된 페이지가 많고, 그것이 의도하지 않은 경우라면 robots.txt 설정을 다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키워드

    구글 검색 엔진은 페이지를 색인할 때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를 확인하고 중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아냅니다. 이 메뉴에서는 사이트 내에서 발견된 키워드를 사용 빈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의도한대로 콘텐츠가 이해되고 있나요?

    • ‘비아그라’처럼 예상하지 않았던 키워드가 있다면 사이트가 해킹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예상했던 키워드가 없다면
      • 구글이 사이트의 일부 페이지를 크롤링/색인 실패했을 수 있습니다. 크롤링 메뉴에서 오류가 있지는 않은지 검토하고, 링크가 없어서 발견이 되지 못하는 콘텐츠가 있다면 사이트맵을 제출하여 구글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페이지가 크롤되고 색인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콘텐츠라면 조금 더 기다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트의 성격과는 상관없는 일반적인 용어는 키워드 목록에서 제외됩니다. ‘일반적’의 정의는 사이트마다 다릅니다.

    URL 제거

    이미 크롤링, 색인이 된 페이지를 어떤 이유에서든 색인에서 삭제되기를 원하는 경우 URL 제거 도구를 사용합니다.

    보통은 사이트 내에서 없어지거나 robots.txt, 또는 noindex 메타 태그를 사용한 페이지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색인에 반영되어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긴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사이트의 설정을 바로 잡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에서도 없앨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이 해당 사이트 내의 변화를 감지하고 색인에 반영하는 데는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URL 제거 도구는 실수로 기밀 데이터가 노출되는 등, 긴급하게 페이지를 직접 삭제해야 할 경우에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무분별하게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청을 처리하는 데는 보통 영업일 기준 3~5일이 걸립니다.

    URL 제거 도구를 사용하여 삭제된 콘텐츠는 최소 90일 동안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영구적으로 이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바란다면 90일 내에 사이트 측에서도 조치를 취하여야합니다. 더 이상 콘텐츠가 사이트에 필요가 없는 경우엔 콘텐츠를 삭제하고, 그것이 아니라 검색 결과에서만 사라졌으면 하는 경우엔 robots.txt를 올바르게 설정하여 검색 로봇이 접근하는 것을 막거나 해당 페이지에 noindex 메타 태그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 검색 노출: 내 사이트가 올바르게(의도한대로) 노출되고 있는가?

    ‘검색 노출’에서는 색인된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될 때 운영자가 의도한대로 잘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필수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정보를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posure_menu
    (‘구조화된 데이터’, ‘데이터 하이라이터’, ‘사이트 링크’ 항목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HTML 개선

    만약 페이지의 구성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 이곳에서 제안을 드립니다.

    • 메타 설명
      • 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 태그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 보여줄 수 있는데, 이 정보가 누락되어있거나 다른 문제가 있을 경우 이곳에 정보가 나타납니다.
    • 누락된 제목 텍스트
      • 페이지에 <title> 태그가 없습니다. 페이지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 중복된 제목 텍스트
      • <title> 태그가 있는데 두 개 이상의 페이지에 같은 제목이 중복되어 쓰이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검색 결과에 두 페이지의 제목이 동일하게 나타나며, 사용자 입장에서 해당 페이지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각각 다른 제목을 넣어서 차별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긴 제목 텍스트
      • <title> 태그 안에 있는 제목이 너무 깁니다. 제목은 간결하고 알기 쉬워야 합니다.
    • 정보가 없는 제목 텍스트
      • <title> 태그는 있는데 안에 정보가 없습니다. 페이지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 색인을 생성할 수 없는 콘텐츠
      • 콘텐츠에 문제가 있어 색인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일부 미디어(이미지나 동영상)가 이 경우에 해당합니다.
  • 검색 트래픽: 어떻게 검색 엔진을 통해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는가?

    ‘검색 트래픽’ 메뉴에서는 사이트의 콘텐츠가 구글 검색 결과에 실제로 노출된 현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traffic_menu
    (‘직접 조치’ 항목에 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검색어

    이곳에서는 ‘검색 실적’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 검색에서 어떤 키워드에 사이트가 노출되었는지, 몇 번 노출되었는지, 그리고 평균적으로 어떤 순위에 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되었을 때 몇 명의 사용자가 실제로 검색 결과를 눌러 페이지를 확인하였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거꾸로 내 사이트에서 어느 페이지가 가장 많이 노출되었고, 어느 키워드에 노출되었고 클릭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필터를 사용하여 웹 뿐 아니라 이미지 검색, 동영상 검색에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지, 특정 지역에서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검색어 목록에 예상한 키워드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유용한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최대 90일간의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데이터를 다운받아 정리하여 분석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구글이 발견한 링크 중 내 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를 가리키는 사이트의 목록, 그리고 가장 링크가 많이 된 페이지 목록, 링크를 할 때 가장 많이 쓰인 앵커 텍스트 목록을 보고 어떤 사이트들이 내 사이트에 어떻게 링크를 했는지 그 현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

    내 사이트 안에서 서로 어느 페이지들이 어떻게 링크 되어있는지 보여줍니다.

    • 이 목록에 중요한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거나 덜 중요한 페이지에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내부 링크가 있는 경우, 내부 링크 구조를 검토해야합니다.. 링크의 수는 사이트 안에서 해당 페이지가 얼마나 중요한가 검색 엔진에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 사이트의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페이지 이름(주소)를 변경하는 경우 이 데이터를 먼저 확인하고 깨질 수 있는 링크를 먼저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메일 알림 설정

    사이트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웹마스터 도구가 이메일을 통해 알려줍니다. 메일 알림을 설정하려면 ‘웹마스터 도구 환경설정’에서 ‘이메일 알림 사용 설정’을 체크하면 됩니다.

    alert1alert2

  • 기타 팁: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 현황 살펴보기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구글 검색창에서 여러 연산자를 활용하여 사이트에 관해 몇몇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site: 연산자

    • 구글 검색에 site: 연산자를 사용하고 사이트 주소를 넣으면 그 사이트 내에 있는 콘텐츠만 검색이 됩니다.
    • 예시
      • site:example.com : example.com에 있는 모든 페이지 검색
      • site:www.example.com:  www.example.com에 있는 모든 페이지 검색
      • 가방 site:example.com: example.com안에서 ‘가방’이란 키워드로 검색
    • 보통 검색을 하면 결과에 검색된 페이지 수가 나옵니다. 검색어가 없이 site: 연산자만을 사용하여 검색을 하면 구글에 색인된 해당 사이트 내의 모든 페이지가 검색되는데, 이를 통해 색인 현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site_param
    • 이 숫자가 실제 사이트의 규모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적거나 많으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 검색 결과를 살펴보고 어떤 페이지가 결과에 드러나고 어떤 페이지가 드러나지 않는지 확인해보고,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크롤링 또는 색인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도치 않게 차단이 된 건 아닌지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site_param_pyeongchang

    예) 2014년 4월 21일 현재 평창 올림픽 공식 사이트를 site: 연산자로 검색한 결과. 17개 보다 훨씬 많은 페이지를 가진 사이트인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글이 올바르게 사이트를 크롤링/색인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link: 연산자

    • link: 연산자를 사용하면, 해당 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가진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 link:example.com : example.com의 페이지로 향하는 링크를 가진 페이지를 검색
      • 가방 link:example.com : example.com의 페이지로 향하는 링크 중 ‘가방’이란 키워드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검색
    • 내 사이트가 어떤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가 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급검색

    고급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언어나 업데이트 시점 등 다양한 조건을 걸어 검색 결과를 좁힐 수 있습니다. 고급검색을 하려면:

    1) 검색 결과에서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 ‘고급검색’을 선택합니다.
    advanced_search1
    2) 언어나 파일 형식 등 검색결과를 좁혀서 해당하는 페이지가 기대한대로 잘 색인이 되어있나 살펴보면 됩니다. 앞서 안내해드렸듯, 검색되는 페이지 수를 꼭 확인해보세요.
    advanced_search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