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하는 질문 (FAQ)

‘검색 엔진 최적화’란 무엇입니까?

자신의 사이트가 키워드 광고나 스폰서 광고를 통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검색 결과에 효과적으로 검색 되게 하는 작업을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라고 합니다.

열린 웹과 검색 엔진 최적화는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많은 사용자들이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기 위해 검색 엔진을 이용합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쉽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웹 환경을 제공하는 ‘더 나은 웹’의 필수적인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도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작업이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 입니다.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등록하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은 어느 정도 드나요?

광고와 달리, 자연스러운 웹 검색 결과에 사이트를 보여주는 것은 등록 절차나 비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열려있는 웹사이트는 검색 엔진에 자동으로 노출되고 검색됩니다. 그렇기에 ‘열린 웹’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광고에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검색 결과를 통해 사이트를 알리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는 이 블로그 포스트를 읽어보세요.

손쉽게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가 없을까요?

사이트의 특성과 정보의 양에 따라 검색 엔진 최적화의 형태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단순한 요령을 통해 모든 사이트의 최적화를 도와줄 수 있는 도구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 분석기, 순위 분석기, 링크 제조기 등의 유료 도구들이 시중에 존재하지만, 이런 도구들은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의 순위 조작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이는 검색 엔진의 가이드라인에 위배되어 오히려 심각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웹마스터들이 검색 엔진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웹마스터 도구’와 같은 전문화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도구를 이용하면 내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되는지,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 검색을 통해 내 사이트를 방문하는지 등 웹사이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수시로 바뀌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면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는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라 생각됩니다.

많은 경우 검색 엔진 최적화가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하는 작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심한 경우 검색 엔진 최적화 업체를 고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웹 페이지의 구조 정리나 검색 엔진에 대한 개방과 같은 기본적인 작업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 정보가 차단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를 개방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열린 웹’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나 광고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모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검색 알고리즘을 꾸준히 개선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즉, 실제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사이트를 충실하게 제작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좋은 내용을 바탕으로 어떠한 사용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일회성 작업으로는 부족합니다. 사이트의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를 하는 것과 같은 의미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