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웹: 모두를 위한 최고의 방법

사이트를 엉망으로 만들어도 돈을 들여 홍보만 잘 하면 된다?
사이트에 좋은 콘텐츠가 있어도 돈을 들이지 않으면 홍보가 안 된다?

이는 건강한 웹 환경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맛없고 조미료를 많이 쓰는 식당이 광고만 많이 해서 진짜 맛집의 손님을 모두 빼앗아올 수 있을 때 피해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오듯, 이런 웹 환경에서의 손해는 웹을 이용하는 우리 모두에게 돌아옵니다.

대한민국 웹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정보 공유가 차단되고, 웹 사용자의 편의보다 콘텐츠 제공자의 단기적 이득만을 생각한 구조가 웹 발전에 악순환을 만들어, 한글 웹은 점점 시들고 있습니다.
[더 나은 웹]은 모두가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쉽게 얻을 수 있고, 콘텐츠/웹 서비스 제공자도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그야말로 더 나은 웹을 만들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이 캠페인에 참여해야하고, 혜택을 받는 이는 역시 우리 모두입니다. 콘텐츠가 우선시 되는 웹 환경에서는, 홍보 없이도 좋은 콘텐츠가 잘 알려지고, 그렇게 좋은 콘텐츠가 늘어나면 웹을 이용하는 우리의 삶이 윤택해집니다.

이를 위해선 더 정확한 검색, 정보로의 더 자유로운 접근, 더 많은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웹'

모두를 위한 ‘더 나은 웹’

더 정확한 검색

한줄 요약: 편법을 허용하지 않고 콘텐츠의 품질만을 기준으로 삼는 공정한 검색은 자연스럽게 좋은 콘텐츠(정보)의 개발과 공유을 유도합니다.

웹이 거대해지면서 점점 웹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이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검색 엔진이 진화하면서, 단순히 검색어를 입력하는 작업으로 웹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는 일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니까, 웹과 웹 검색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습니다.

그런 웹 검색 사용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 결과의 정확성입니다. 검색 엔진은 내가 묻는 질문에 가장 알맞은 답을 웹에서 찾아줘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검색이 정확해질까요?

  • 일차적으로 검색 서비스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검색 서비스는 오로지 콘텐츠의 질만을 잣대로 삼아, 더 정확하고 알맞은 정보를 우선으로 한 검색 결과를 사용자에게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더 나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장기적으로 서비스의 사용량을 늘리는 가장 직접적이고 정당한 방법이고, 그렇기에 이는 모든 검색 서비스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 하지만 검색 서비스는 정보를 찾아줄 뿐이지, 콘텐츠를 직접 개발하지는 않습니다. 좋은 정보를 찾으려면 일단 양질의 콘텐츠 개발과 공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는 콘텐츠 개발자의 몫입니다.
  • 더 나은 콘텐츠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 검색 서비스는 공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이트가 검색 업체에게 돈을 지불했다는 등의 이유로 상위 검색이 되는 것이 가능하다면, 사이트 관리자들은 콘텐츠의 개발과 관리에 힘쓸 이유가 없어집니다. 돈만 내면 해결되니까 말이죠. 여기서 웹 상의 콘텐츠의 질이 떨어지게 되고, 검색 서비스도 더 나은 정보를 찾기 힘들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집니다. 두말할 것도 없이 이 악순환의 가장 큰 피해자는 웹 사용자인 우리 모두입니다. 웹사이트와 검색 업체가 각각 단기적인 이득을 취하려다 모두 피해를 보는 상황이 생깁니다.
  • 검색 서비스가 순수하게 콘텐츠만을 보고 공정하게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반대의 경우, 사이트 운영자들이 다른 편법을 쓰기 보다는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기 때문에, 검색 서비스도, 사용자도, 그리고 사이트도 혜택을 볼 수 있는 선순환이 생겨납니다.
  • 그래서 대부분의 검색 서비스 제공자는 검색 부서를 다른 부서와 독립적으로 운영하며 객관성을 유지하고, 수많은 실험을 통해 사용자에게 웹에서 더 나은 정보를 찾아주는 방법을 끊임없이 강구하고, 콘텐츠의 내용과 상관없이 상위 검색을 가능케하는 편법을 허용하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 정보 유통의 악순환과 선순환

    정보 유통의 악순환과 선순환

    더 자유로운 접근

    한줄 요약: 제발, 불필요하게 검색을 차단하지 마세요. 보안과 검색 차단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웹사이트 열러 가기)
    혹시 내 사이트는 막히지 않았는지 검색 차단 확인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차단되었는데 어떻게 할지 모르시겠다면 10월에 있을 세미나에 참가하세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공정하고 효과적인 검색 서비스가 존재하고, 좋은 콘텐츠의 개발이 이루어졌다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그 콘텐츠로의 접근이 검색이 되지 않게 차단되어있다면?

    이런 황당한 일이 유독 한국 웹에만 존재합니다. 아직도 한국의 많은 웹사이트가 검색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사이트 성격을 불문하고 나타나는데, 검색을 통해 충분히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기업이나 쇼핑몰 사이트도 막혀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이트 운영자에게 왜 검색을 차단하는지 물어보면 보통 두 가지의 대답을 듣습니다.

  • 난 막은 적 없는데?
  • 사이트 보안 때문에 어쩔 수 없이…
  • 의외로 많은 분들이 사이트를 만들어놓고, 검색이 차단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만약 내 사이트가 검색을 차단하고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더 나은 웹]의 열린 웹 기본 가이드를 읽고 진단,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안 때문에 일부러 차단한 경우, 일단 보안과 검색 차단은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만약 검색 결과에 민감한 개인정보가 드러났다면, 그 개인정보는 검색 서비스를 통하지 않고도 접근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공개된 정보는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여러가지 경로로 충분히 유출,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을 막을 것이 아니라 올바른 보안 조치를 통해 보호해야합니다.

    문 앞에 '검색 로봇은 들어오지 마시오'라고 써둔다고 벽이 없는 집이 안전해지지는 않습니다.

    문 앞에 ‘검색 로봇은 들어오지 마시오’라고 써둔다고 벽이 없는 집이 안전해지지는 않습니다.

    보안을 위해 엉뚱하게 검색을 차단하고, 그로 인해 널리 이용되어야 할 정보마저 공유되지 않는 답답한 사례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는 악순환을 넘어 웹의 본연의 기능을 훼손하는 상황까지 초래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의 공유

    한줄 요약: 몇가지 기본만 잘 지켜서 사이트를 만들면 굳이 비싼 돈 들여 광고를 하지 않아도 검색 엔진을 통해 홍보가 됩니다.

    좋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고 차단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를 공유되기 쉽지 않게 가공하지 않아 검색 결과에 제대로 노출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은 성능의 자동차를 만들고 바퀴를 달지 않는 것에 비유를 할 수 있겠는데요, 이런 경우 검색을 차단한 거나 마찬가지인 상황을 겪게 됩니다.

    정보로 가는 첩첩산중

    정보로 가는 첩첩산중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작은 실수들이 정보의 공유를 막습니다.

  • 글자가 들어가야 할 부분을 이미지로 만들어서 검색 엔진이 알아보기 힘들게 만든 경우.
  • 사이트 전체를 플래시(Flash)로 만들어서 검색 엔진이나 시각 장애인이 접근하기 힘들게 한 경우.
  • 사이트 내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면 주소를 바뀌지 않게 만들어서 페이지끼리 구분이 안 되는 경우.
  • 이런 방법으로 검색 엔진이 이해할 수 없게 만들어두면 콘텐츠가 검색 서비스를 통해 공유되는 것을 막고, 궁극적으로는 사용자가 유입되는 큰 통로를 막아버리는 효과를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기본만 잘 지키면 알아서 검색 서비스를 통해 홍보가 될 것을, 그렇지 않고 굳이 필요이상의 돈을 들여 광고를 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사이트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보다 정확하게 노출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을 검색 엔진 최적화라고 하는데, 마치 어렵고 전문적인 작업처럼 들리지만, 기본적인 지침만 따르면 웹사이트 관리자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내 사이트가 검색 엔진 최적화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진단하고, 어떤 식으로 개선이 가능한지는 본 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 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웹

    더 나은 웹은 검색 서비스, 웹사이트, 사용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고, 모두가 장기적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웹사이트는 더 나은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정보가 공유가 잘 되도록 기본을 지키고,
  • 검색 서비스는 공정한 방법으로 좋은 콘텐츠를 찾아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 사용자는 검색 엔진이나 사이트를 이용하며 필요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합니다.
  • 더 나은 검색과, 더 자유로운 접근으로,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면 더이상 홍보는 필요없습니다. 더 나은 웹은 모두를 위한 최고의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