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어 페이지 검색 엔진 최적화

오늘은 최근 열린 ‘더 나은 웹’ 세미나에 참가자 중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이 주신 질문,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을 소개해드립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것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지역/다국어 사이트 구축에 대한 웹마스터 도움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 공통 컨텐츠(CEO메시지, 정책 등)의 경우 국가/권역/사이트별로 동일한 컨텐츠가 노출되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컨텐츠가 여러 사이트에서 노출될 경우 검색 순위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체 방안은 없는지요?

대략적으로 전체 페이지를 이미지로 노출, 검색엔진이 검색하지 못하도록, 등의 대안이 나오긴 했는데.. 다양한 방법을 소개 부탁하며, 그중에서 검색순위에 악영향을 끼지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소개와 그 이유를 설명 부탁합니다.

일단 오해가 있습니다. 같은 컨텐츠가 국가/권역/언어 등으로 인해 여러 번 구현되어야 하는 사이트가 당연히 존재하며, 해당 사이트의 컨텐츠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 잘 전달해야 하는 것이 검색 엔진의 목표이기 때문에, 검색 엔진도 그러한 특성을 가진 사이트에 잘못된 불이익을 주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이 이런 부분을 알아서 파악하지 못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을 위해 ‘힌트’를 주시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이미지로 전체 페이지를 만들거나 검색하지 못하도록 해버리면 순위를 올리기도 전에 페이지가 검색이 제대로 안 될 것 같은데요. ^^

예를 들어 같은 내용이지만 한국어(A1), 영어(A2), 일본어(A3) 페이지로 구현이 되어있는 CEO메세지 페이지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각각의 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A1] http://ko.example.com/ceo.html
[A2] http://en.example.com/ceo.html
[A3] http://jp.example.com/ceo.html

최적화 팁: 모든 페이지의 와 사이에 다음과 같은 태그를 넣어줍니다.

<link rel="alternate" hreflang="ko" href="http://ko.example.com/ceo.html” />
<link rel="alternate" hreflang=“en” href="http://en.example.com/ceo.html" />
<link rel="alternate" hreflang="jp" href="http://jp.example.com/ceo.html” />

이는 ‘해당 페이지의 특정 언어(hreflang) 페이지를 다음 주소(href)에서 찾을 수 있다’라는 설명이 됩니다. hreflang에 들어갈 수 있는 언어-지역 코드는 ISO 639-1 기준에 따릅니다.

다국어 페이지 설정 예제

다국어 페이지 설정 예제입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은 ‘A1, A2, A3는 같은 페이지지만 다른 언어일 뿐이다’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이게 검색 엔진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 페이지를 한 페이지로 인식하기 때문에, 순위와 관련된 모든 신호가 하나로 모여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B라는 페이지가 A1로 링크하고, C라는 페이지가 A2로 링크하여도, A1와 A2가 같은 페이지임을 알고 있기 때문에 B와 C의 링크에 대한 신호를 한데로 모아서 처리합니다.

2) 여러가지 언어 페이지 중 혹시 검색 엔진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페이지가 있었더라도, 이 ‘힌트’를 통해 알게 되어 수집색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여러가지 언어로 서비스하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의 경우, 사용자의 해당 언어에 맞는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한국어 사용자는 한국어 버전으로, 일본 사용자는 일어 버전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게 www 페이지를 사용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예를 들면, http://www.example.com라고 하는 [A]라는 페이지가 있을 경우)

만약 각각의 언어 페이지가 위에서처럼 A1, A2, A3이 있는 경우, A에서 사용자의 환경(위치, 브라우저 설정 등)에 따라 A1, A2, A3으로 리디렉트(HTTP 302)를 하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행을 추가하세요.

<link rel="alternate" hreflang="x-default" href="http://www.example.com/ceo.html” />

언어를 x-default로 지정하면 검색 엔진에 http://www.example.com/ceo.html 는 언어에 따라 변할 수 있는 페이지라는 힌트를 줍니다. 다만 여기서 조심해야 할 부분은, 한 언어 페이지에서 다른 언어 페이지로 리디렉트하는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A에서 A1, A2, A3으로는 이동할 수 있지만, A1에서 A2로, 또는 A2에서 A3으로 리디렉트하는 것은 검색 엔진이 각각 언어 페이지를 색인하는 데 어려움을 줍니다.

그런데 이거 구글에만 해당되는 정보 아닌가요?

아닙니다. link 태그는 HTML 표준에 포함된 기능입니다. 표준에 따라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는 검색 엔진이라면 이 ‘힌트’를 활용하여 사이트가 검색이 올바르게 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더 나은 웹’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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