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분석] 국내 대학교 웹사이트

우리나라에 대학교가 몇 개나 있을까요? 웹사이트 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400개 가까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웹사이트들은 전반적인 학교소개, 입학정보, 학교 소식, 행정 및 연구분야의 자세한 소개 등 알찬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웹사이트는 재학생 뿐만 아니라 그 학교를 알고 싶어하는 고등학생이나 학부모, 외국의 다른 학교나 연구기관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어 학교를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알리는데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2010년부터 국내 100개 대학교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간단한 분석을 해왔습니다(코리안클릭 기준으로 상위 클릭 100개 대학 대상). 2012년 1월 38.8%였던 완전 차단 비율이 최근에 조사한 2014년 3월 1일 기준으로는 18.1%로 검색엔진 차단율이 낮아졌습니다. 최근 2년 사이 100개 대학교 웹사이트들의 정보 개방 의지가 두 배로 높아졌다고 볼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에는 100개 대학에서 400개 대학으로 조사 범위를 확장하여 국내 대학 웹사이트들이 얼마나 검색엔진에 친화적인지 몇가지 분야로 분류, 조사했습니다. 2014년 2월에 진행된 조사에 따르면,  400개 대학의 검색엔진 차단비율(23.2%)은 이전에 조사한 상위클릭 100개 대학의 웹사이트들(18.1%)에 비해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래픽이 적은 대학교 웹사이트일수록 검색엔진 개방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것이 수치에 반영된 것이라 보여집니다. 자세한 조사결과를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분류 비율
robots.txt로 웹사이트 완전 차단 23.2%
meta tag에 의한 검색엔진의 색인 불허용 2.6%
non-www 접속 가능 57.9%
플래시(flash) 사용 41.5%
이미지로만 홈페이지 구성 8.1%
프레임(frame)만으로 홈페이지 구성 39.7%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 지원 38.8%

 

정리하면, 23.2%의 한국 대학교 웹사이트가 여전히 검색엔진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프레임을 사용하거나 과다한 이미지를 사용해서 검색엔진이 해당 웹사이트를 분석하는데 어렵게 만들어 둔 곳도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환경에서 웹사이트를 접속해서 정보를 찾는데 불편을 주는 곳이 적지 않았습니다. 각 분류 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obots.txt로 웹사이트 완전 차단

검색엔진이 무작정 아무 웹사이트나 함부로 접근해서 웹페이지들을 수집해 가는 것이 아니란 것을 여러분은 더 나은 웹의 여러 글을 통해 이미 알고 계실꺼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웹사이트가 구글, 빙,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의 접근여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노출될 필요가 없는 관리자 페이지라던가 데이터베이스 위치로 불필요한 검색엔진을 막는데 아주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전체 대학교 웹사이트에서 18.8%가 robots.txt를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3.2%는 아래와 같이 모든 검색엔진에 대해서 웹페이지의 수집을 완전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rob1.png

robots.txt나 meta tag으로 차단하는 경우(2.6%) 외에도 DNS나 IP로 웹로봇을 차단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차단 비율은 더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non-www 접속 가능

이번 조사에서 약 58%의 대학교 웹사이트만이 www와 non-www를 모두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접속할 때 도메일을 직접 브라우저 창에서 입력하여 접속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사용자는 www.foo.co.kr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www없이 바로 foo.co.kr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그 두가지 경우의 차이점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foo.co.kr를 사용했을 때 접속이 되니 않을 경우, 이 웹사이트가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할 우려도 있습니다. 이는 웹서버의 설정에서 301 redirection을 사용하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아래의 화면 갈무리한 경우처럼, www없이 접속한 경우와 아예 접속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for1.png

플래시, 이미지, 프레임의 사용

대학교 웹사이트의 특징 중 하나로 과도한 이미지, 플래시, 프레임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학교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이미지를 넣어 화려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은 이해가 충분히 됩니다. 그리고 특히, 입시 시즌을 전후하여 신입생 모집에 대한 프로모션 형태의 웹페이지를 학교 홈페이지를 보여줘야 할 위치에 먼저 놓아두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일단 그 홈페이지를 방문했을 경우에는 좀 더 예쁘게 보여 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학교 웹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바깥 세상에 알려질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갉아 먹게 되는 문제를 만듭니다. 지금의 검색엔진은 그 웹사이트 또는 웹페이지의 텍스트 정보를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육군사관학교 홈페이지를 화면 갈무리 한 것입니다. 왼쪽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눈에 보이는 것이고, 오른쪽은 플래시와 이미지를 제거하고 텍스트만 보이는 화면으로 검색엔진은 이 모습을 보게 됩니다. 어떻습니까?

yuk1.png yuk2.png

아래는 프레임을 사용하여 만든 웹페이지의 HTML 소스코드입니다. 이 역시 검색엔진이 사용할 수 있는 정보가 거의 없음을 볼 수 있습니다.mok1.png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 지원

서치엔진와치에서 인용한 구글의 한 연구에 따르면 72%의 모바일 사용자가 모바일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보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학교 웹사이트의 경우는 38.8%만이 모바일 친화적인 웹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이라는 의미는 스마트폰 등과 같은 작은 화면을 고려한 화면 구성, 켄텐츠 제공 및 디자인을 함께 이야기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라고 하더라도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느끼게 하면 그 웹사이트는 외면받기 쉽습니다. 모바일로 접속하는 사용자는 처음의 사용자 경험이 중요합니다. 웹페이지에서 내용을 찾거나 읽기 힘들면 좋은 정보가 있더라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잃을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 캡쳐는 모바일 친화적인 경우와 아닌 경우들을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Screenshot_2014-03-03-11-14-20.png Screenshot_2014-03-03-11-10-34.png Screenshot_2014-03-03-11-12-31.png

“더 나은 웹” 팀

This entry was posted in 웹사이트 분석 and tagged . Bookmark the permalink.

2 Responses to "[웹사이트 분석] 국내 대학교 웹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